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인천지역협의회가 출범하면서 지역 주요 갈등의 요인이 되는 현안도 해결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지난달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국민통합위원회 인천지역협의회 출범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시는 국민통합위원회와 인천시의회 간 업무협약을 맺고, 협의회 1차 회의와 현장 방문도 함께 진행했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우리 사회가 품은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이룰 정책과 사업의 효과를 높이려고 지난해 5월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했다. 현재까지 경상북도, 충청북도, 전라남도, 부산시가 지역협의회를 출범했고, 시는 전국 5번째로 출범식을 열었다.

이날 유정복 인천시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은 협약을 바탕으로 국민 통합 증진에 힘쓰고, 각종 정책과 사업 추진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더구나 지역 갈등을 치유하고 계속 시민과 소통해 국민통합을 이루자고 결의를 다졌다.

인천지역협의회는 위원 23명으로 구성했고, 앞으로 시민사회 갈등 해결과 통합을 목표로 다양한 일을 하게 된다. 게다가 중앙과 지역 간 가교 구실을 충실하게 수행하자고 다짐했다. 1차 회의에서는 재외동포청 유치 방안을 최초 안건으로 상정했는데, 시가 설명한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 당위성에 위원들도 공감했다.

유정복 시장은 "재외동포청이 최적지인 인천에 유치되도록 위원들의 관심과 지지를 계속 부탁드린다"며 "민선8기 3대 핵심가치 중 하나로 ‘소통’을 강조하는 인천시의 갈등 해결 노력과 국민통합위원회 가치가 통하는 만큼, 국민통합 노력을 지지하고 협력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