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이 갖는 이점은 무엇일까? 에너지, 자원, 노동력에 들어가는 비용은 줄이면서 환경보호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므로 수익을 창출할 길이 있지 않을까? 

수익도 수익이지만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 있다면 더욱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ESG 경영을 내재화해 에너지, 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폐기물 처리 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그리고 원활한 인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채용활동에 드는 비용에도 긍정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 더 나아가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 투자유치를 더욱 활성화하는 등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수익 창출 방법이 다양하다는 것 또한 이점이고, ESG 경영을 통해서 환경오염과 불량한 제품 생산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줄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에너지 측면에서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불필요한 조명과 가전제품 사용 줄이기를 실천하거나,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 등도 있다. 자원 절감 측면에서는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물품을 구매하고, 재활용을 통한 폐기물을 줄이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노동력 효율화를 위해서는 생산공정을 자동화해야 하며,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업무 배치를 위해 작업의 종류, 난이도, 기술 등을 기준으로 구분해야 한다. 기존 업무의 분석과 업무 효율화를 위해 중요한 내용이다. 또한 작업 효율화를 위해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고,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의견 수렴도 필요하다.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가스 배출을 처리하는 장비를 설치한다든지 폐수처리 설비를 도입한다든지 각종 환경오염 규제 준수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이 밖에도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와 작업 방식을 재설계해 효율성을 높이는 등의 다양한 방법도 필요하다. 

그리고 새로운 시장 진출 가능성에 이점이 있다.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의 친환경 제품이나 CSR 프로젝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시장이 열릴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면 이에 대응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 시장을 차지할 기회가 더 많이 생길 수 있다. 여기서 브랜드 가치가 더 크게 향상될 수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가 향상되면 브랜드 가치도 함께 향상될 수 있다는 뜻이다. 고객들은 환경보호, 사회적 가치 등을 고려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고객들의 인지도와 신뢰도도 높아질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좋은 브랜드의 가치로 투자유치가 쉬워질 수 있다는 의미로 확대해석할 수 있다. 

ESG에 대한 투자 수요가 증가하면서 대응하는 방식도 다양해진다. 기업의 경영 성과와 함께 ESG 측면에서의 성과가 높아질수록 투자유치에도 긍정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위해서는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한 제품이나 에너지 절약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여기에 마케팅 전략 또한 필요하다.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와 효과를 알리고,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생산비용이 높아져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생산과 공급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고, 정부의 지원과 협업을 통해 생산 비용을 절감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인증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국내외 친환경 관련 규제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고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층을 정확하게 파악해 그들의 요구사항과 선호도를 반영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면 높은 수익성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기업의 수익성과 환경보호에 모두 긍정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노동력 효율화를 위해 공정에 적합한 로봇과 자동화 장비를 도입하고, 이들을 최적화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는 것 또한 필요하다. 자동화 장비를 통해 생산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해 설비 유지·보수를 하므로 장애 발생을 예방할 수도 있다. Io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술을 접합한 ESG 경영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인력을 배치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IoT 관련 협업 도구를 개발·적용해 업무의 진행 상황을 관리하고, 업무를 공유하며, 의견을 교환할 플랫폼을 활용하므로 노동력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기업의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보며, 자동화를 통해 업무 분배를 공정하게 하므로 노동 조건 개선과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도 하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