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인천시청 앞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시민들이 재외동포청 유치를 염원하며 구호를 외쳤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6일 인천시청 앞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시민들이 재외동포청 유치를 염원하며 구호를 외쳤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정부의 재외동포청 신설 지역 발표일이 다가오면서 인천 유치를 지지하려는 지역사회 역량이 결집하는 분위기다. 시민들은 서명운동과 다양한 유치활동을 예고하는가 하면, 지역 단체들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타당성을 알리는 토론회도 마련했다.

인천지역 33개 시민단체로 구성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위한 시민운동본부’는 6일 인천애(愛)뜰 광장에서 출범식을 열었다.

정부는 늦어도 오는 15일께는 최종 설립 지역을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졌는데, 이 기간 다방면으로 유치활동을 이어간다는 각오다.

시민운동본부는 출범 전인 지난달 27일 이미 온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했고, 이달 1일 열린 3·1절 기념식에서는 직접 시민들을 만나 서명운동과 홍보활동을 펼쳤다. 온라인 서명운동에는 3일 만에 시민 3천여 명이 동참했고, 3·1절 당일에도 300명이 넘는 시민이 서명했다.

본부는 앞으로도 국제도시 인천에 재외동포청을 유치할 때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지지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날부터 인천 5개 지하철역, 홈플러스 간석점과 청라점, 인천대공원을 비롯해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서명운동을 시작한다.

본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초일류도시 조성의 첫걸음은 바로 재외동포청을 인천에 유치하는 일이라고 확신한다"며 "서명운동을 비롯해 인천이 재외동포청 최적지임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계속 전개하겠다"고 했다.

인천경실련은 이날 ㈔인천개항장연구소, 인천여성사연구소, 인하역사문화연구소와 함께 ‘재외동포청, 왜 인천인가!’ 학술토론회를 열었다. 재외동포청 설치 목적을 되짚어 보고, 재외동포들이 한민족으로서 유대감을 공유하는 최적의 방법을 찾으려는 취지다.

인천경실련 김송원 처장은 "지금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에 집중할 단계로, 경쟁 도시와 차별점을 둔 논리를 바탕으로 여론전도 펼쳐야 한다"며 "여야민정이 각자 할 일을 분담해 ‘인천’의 역사와 공항·항만을 둔 수도권 도시의 강점을 알려야 한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