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지나영 / 자음과모음 / 1만4천220원

한국인 최초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과 지나영 교수가 청소년에게 건네는 첫 책이다. 원하던 정신과 레지던트 프로그램에 떨어지며 무작정 미국으로 건너간 저자는 아무 일도 포기하지 않고 내달려 정신과 의사와 교수라는 삶을 이뤘다.

그러나 남부럽지 않게 행복할 듯싶던 생활은 불현듯 다가온 난치병으로 와르르 무너지고 말았다. 지지 않는 단단한 마음으로, 병을 자신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인 경험 들 지나영 교수가 만난 삶의 굴곡을 이 책에 빼곡히 담아 저마다 다른 고민 속에 놓인 청소년의 마음을 보듬는다.

청소년기는 한 사람의 정체성과 자신에 대한 믿음이 단단해지는 시기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처음인 만큼 무척 혼란스러운 때이기도 하다. 복잡한 친구 관계, 오르지 않는 성적, 재미없게 반복되는 일상 그리고 아득해만 보이는 미래, 도대체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지, 정말 괜찮은 어른이 될까, 하고 생각한다.

소아청소년정신과 의사로서 20년 가까이 수많은 청소년을 만난 지나영 교수가 한 가지 깨달은 점이 있다. 우리 내면의 힘은 생각보다 훨씬 세다는 사실, 무한한 잠재력을 품었다는 사실, 한 사람의 성장은 그렇게 내면에 웅크린 잠재력을 깨워서 얼마나 꺼내 쓰는지에 달렸다. 이 책은 두루뭉술한 말 대신 분명히 만져지는 저자의 실제 이야기로 청소년의 잠재력을 깨운다.

우리는 모두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지금의 10대는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면서 혼란 속에서 입시, 친구 관계, 외모 스트레스 따위에 시달린다. ‘나’를 부정하기도 하고, 미래를 불안해하기도, 의욕 없는 일상을 보내기도 한다. 이래저래 마음이 아프다.

14년이나 걸려 미국에서 의사가 된 일, 나아가 교수가 돼 안정된 삶을 얻었지만 이내 찾아온 자율신경계 장애와 만성피로증후군을 이겨 내며 얻은 인생의 값진 해답을 전한다. 자신을 가장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긍정’과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는 ‘용기’,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그렇게 크게 호흡하다 보면 어느새 내면의 힘은 커다란 산처럼 자랐을지도 모른다. 이 책을 펼치는 일 자체가 소중한 첫걸음이다. 이는 새로운 시작을 뜻한다.  

챗GPT와 글쓰기

김철수 / 위키북스 / 1만6천200원

챗GPT가 글쓰기 혁명을 가져왔다. 우리는 지금까지 온전히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글을 썼다. 하지만 챗GPT 등장으로 이제 그렇게 글을 쓰는 시대는 끝났다. 요즘 종이 원고지에 글을 쓰는 사람이 없듯이, 앞으로 AI 도움 없이 글을 쓰는 사람도 없을 테다.

AI가 글 쓰는 시대에 사람은 무슨 글을 써야 할까. 인공지능이 웬만한 글은 다 써 주는 시대에 사람은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정보력(내용)과 구성력(글)에서 승부를 내지 못한다면 사람다운 생각과 경험에 차별성을 둬야 한다.

그래서 어떻게 써야 하는지, 챗GPT와 같은 AI가 어떻게 글을 쓰는지, 사람의 글쓰기와는 뭐가 다른지, 사람은 AI 도움을 받아 어떻게 글을 쓰는지, AI보다 더 좋은 글은 어떻게 쓰는지, 이 책이 친절하게 알려 준다. 이 책은 엄연히 글쓰기 책이다.

은혜씨 덕분입니다

장차현실 / 한겨레출판사 / 1만4천850원

지난해 tvN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영희 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배우이자 작가 정은혜. 그를 이렇게 멋지게 키운 사람은 바로 23년 차 만화가 장차현실이다. 한동안 자신이 만화가임을 잊고 살았던 ‘엄마 장차현실’이 그간의 ‘은혜 매니저’ 일을 잠시 내려두고 자신의 ‘본캐’인 만화가로 독자들을 다시 찾아왔다.

이 책은 싱글맘으로 발달장애 아이를 키우며 때론 생활고로 힘들어하고, 때론 그보다 더한 차별에 괴로워하면서도 은혜 씨를 세상에 홀로 서도록 멋지게 키운 엄마의 육아일기다. 또 엄마와 딸이 지난한 삶을 함께 토닥거리며 통과한 성장일기다. 책에는 은혜 씨가 태어나던 날부터 열두 살 무렵까지 70가지 에피소드를 1∼4부로 나눠 테마별로 배치했다. 작가는 짧게는 10컷, 길게는 18컷의 그림 에세이로 일상의 순간을 기록했다.

대개의 육아 고민들, 장애아이를 키우는 부모뿐 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밖에 없는 일상 이야기들, 그리고 아이에게 얻는 행복의 순간들을 담았다. 책에는 출간 20주년을 기념해 은혜 씨가 엄마 장차현실을 그린 스케치 그림 1점과 장차현실 작가가 2023년 성인 은혜 씨를 그린 컬러 그림 2점을 특별히 수록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