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흥시와 함께 환경부의 부동의로 멈춰 선 송도배곧대교 민간투자사업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재협의해 추진한다.

8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최근 시흥시와 송도배곧대교 교량 건설로 훼손되는 송도갯벌 습지구역 면적을 시흥갯벌 습지구역으로 대체 지정하는 방안에 뜻을 같이했다.

해당 지자체들은 인천 송도국제도시와 시흥시 정왕동 배곧신도시를 연결하는 송도배곧대교 건설사업이 투자유치 환경과 정주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하리라 내다봤다. 또한 상습 정체구역인 아암대로와 제3경인고속도로 정왕나들목 구간 교통 정체 해소로 인천신항의 물류 흐름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와 경기도, 인천경제청, 경기경제청이 참여하는 4자 협의체를 만들어 송도배곧대교 건설에 필요한 해양환경 영향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과 환경부 협의 창구로 활용하기로 했다.

시흥시는 지난해부터 민간투자(BTO) 방식으로 1천90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배곧신도시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폭 20m, 길이 1.89㎞의 왕복 4차로 콘크리트 사장교인 송도배곧대교 건설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교량 건설로 주변 갯벌이 훼손된다는 환경단체와 환경부의 반대로 사업은 답보 상태다.

해당 지자체들은 환경단체 들이 주장하는 갯벌 훼손은 교량이 지나는 습지보호지역(3.6㎢)의 0.64%인 2만3천219㎡만 점유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국내외 사용 중인 해상 교량 건설사업 사례를 볼 때 갯벌을 보호하면서 교량을 건설하는 게 가능하다"며 "환경과 조화되는 송도배곧대교 건설을 위해 시흥시와 함께 노력해 송도국제도시와 배곧신도시의 교통환경 개선에 힘쓰겠다"고 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