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민 삶의 질 향상과 건강권 보호를 목표로 지역 환경유해인자 조사와 관리를 추진한다.

시는 14일 ‘인천시 환경보건계획(2023~2030)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용역 결과 점검과 함께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이 계획은 환경오염 또는 유해화학물질을 비롯한 각종 환경유해인자가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를 관리해 시민 건강 피해를 예방하려는 환경보건 종합 중기계획이다. 이 전략은 앞으로 8년간 인천 환경보건정책을 추진하는 지침서로 활용된다.

시는 이번 용역을 추진한 결과 ‘환경유해인자에 안전한 환경, 건강한 인천 구현’을 비전으로 삼고, ‘환경보건 안전망 구축을 통한 시민건강 피해 예방과 부담 완화’를 목표로 설정해 지역 환경보건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더욱이 시민 건강에 각종 요소가 미치는 피해 조사나 규명뿐 아니라 환경유해인자를 능동 관리·예방하는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이들 비전을 실현할 4대 추진 전략은 ▶환경 유해인자 능동 감시와 대응 ▶환경 유해인자 노출 관리 강화 ▶환경성질환 예방과 관리 주력 ▶환경보건 기반 구축이다. 이를 뒷받침하고자 환경보건 취약지역 건강영양조사, 환경유해인자 모니터링, 환경보건 취약지역 주민 건강 사후관리사업을 포함한 12개 중점과제와 46개 세부 실천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최종보고회에서 제시한 전문가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시 환경보건위원회 심의와 의결을 거치고, 오는 4월께 용역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또 용역 결과를 활용한 환경보건실천계획을 순차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인수 시 환경국장은 "인천시 특성을 잘 반영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정책들로 계획을 수립하고자 했다"며 "앞으로 세부사업들이 잘 추진돼 환경성질환에서 ‘시민이 안전한 인천’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