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마을 주민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며 자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은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2023년 마을자치 활성화 공모사업’에 참가할 마을자치회를 공개모집한다

오는 4월 7일까지 모집하는 ‘마을자치 활성화 공모사업’은 주민의 눈높이에서 스스로 마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최소 단위의 주민자치 체계를 구축하고자 추진한다.

지난 해에 이어 2년차를 맞이한 사업으로 ▶대표축제형 ▶행복증진형 ▶문화교육형 ▶환경보호형 등 4가지 테마로 공모사업을 접수한다.

사업 유형별로 최소 300만 원 부터 최대 1천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지원대상은 마을자치회 구성을 완료한 이천시 관내 마을이다.

마을자치회 구성 및 설치 신청은 해당 통리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공모기간내에 접수된 사업신청서는 부서에서 추진하는 심사위원회 심사 이후 4월 중 예산 부서의 보조금 편성심의를 거쳐 선정이 완료된다. 

선정 된 마을자치회는 보조금 교부조건인 ‘필수 보조금 회계교육’을 이수해야만 사업비를 교부받을 수 있으며 사업기간은 교부일(5월 중)로부터 12월 말까지다. 

보조사업 신청서류 및 회계운영안내서 등 자세한 사항은 이천시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지역주민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치 역량이 필수적인 만큼 본 사업이 주민들의 자치역량이 강화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며 "많은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함께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뤄 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