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건설공사장 사망사고를 줄이고자 건설안전관리 전산시스템을 도입하고 시·군과 관계 기관 협력을 강화한다.

15일 도에 따르면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상시 모니터링을 위해 ‘건설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사업’의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완료하고, 올해부터 2단계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건설안전관리 시스템은 도와 시·군의 인허가 담당부서, 건설·안전부서에 추적관리가 어려운 50억 원 미만 소규모 공사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건설안전 실태 실시간 확인·관리 ▶안전에 관한 미흡 상황 발생 시 곧바로 전달·공유 조치 ▶사고 발생과 현장점검 이력 관리를 전산으로 만들어 체계 있게 관리할 예정이다.

도는 1차 추가경정예산이 사업이 포함되도록 도의회와 협의하는 중이다.

또 시·군 담당자들의 안전책임의식을 강화하고자 31개 시·군 건설안전, 인허가 담당공무원 150명을 대상으로 건설안전 정책 현장 실현 교육을 지난 13일 도인재개발원에서 진행했다. ▶건설공사장 사고사례 중심 건설안전 방안 ▶스마트 안전관제 구조체계 전환 ▶시·군 실태평가와 도정 주요 정책 방안이 전문가 강의로 다뤄졌다.

도는 4월 시·군 건설안전 관련 부서장을 대상으로 건설안전 관심 유도와 시·군 지원 방안 검토를 주제로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아울러 외부 전문가와 간담회로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실효성 가진 정책을 마련하고 법령·제도 개선 건의를 추진한다.

도는 지난해부터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국토안전관리원, 고용노동부 경기지청 같은 유관기관과 ‘안전관리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안전관리 사각지대 해결하고자 노력 중이다.

박성식 노동안전과장은 "건설공사장 사고사망자를 줄이려면 정부와 지자체, 현장의 협력체계가 매우 중요하다. 도는 31개 시·군과 협력해 노동자 중심 안전한 건설공사장 환경을 조성하며 안전문화를 정착하고 널리 알리겠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