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16일 ‘대일굴욕 외교 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무효를 위한 행동에 나섰다.

도의회 민주당은 이날 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대일굴욕 외교 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

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국중범(성남4) 의원을, 부위원장에는 김동영(남양주4), 김회철(화성6), 유경현(부천7), 이재영(부천3), 이채명(안양6), 임창휘(광주2), 장민수(비례) 의원을 선임했다.

국중범 대책위원장은 "중책을 맡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의원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치욕에 가까운 강제징용 해법을 철회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도의회 민주당 의원 78명은 현 정부를 비판했다.

이들은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금을 국내기업과 민간모금으로 지급하겠다는 윤석열 정부 결정은 일제 침략에 면죄부를 준 꼴"이라며" 불법행위에 대한 위자료 청구권을 인정한 대한민국 대법원 판결을 정부 스스로가 전면 부정한 폭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을 끌어들여 한반도에 신냉전 체제를 구축하고 군사 긴장을 고조시킨다"며 "윤석열 정부 일본 밀착외교는 한반도 평화를 해치고 국민 안전을 볼모로 도박을 벌이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도의회 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반민족·반민주 폭주가 인내의 한계를 넘어선다"며 "국민 여론도 우리와 함께한다. 우리의 노력이 피해와 유가족들을 위함이고 동시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함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