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23년 지역참여형 노동 협업사업 공모 결과, 9개 시군 노동단체 컨소시엄에서 제안한 13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20일 도에 따르면 사업은 시군과 노동단체가 힘을 합쳐 지역·산업별 노동환경과 수요에 맞는 민관 협력형 노동정책 모델을 만들어 확산하려고 2020년부터 운영했다.

올해부터 시군도 사업비 50%를 지원해 총예산이 지난해 2억5천만 원에서 올해 2억8천600만 원으로 늘었다. 지원 한도도 사업마다 최대 2천500만 원에서 6천400만 원으로 큰 폭으로 늘었다.

선정한 사업은 분야별로 ▶실태조사 4건 ▶노동 상담 3건 ▶교육과 여가 지원 3건 ▶복합(컨설팅·교육) 사업 3건이다.

선정한 컨소시엄은 자세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4월부터 12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더욱이 올해는 산업재해 예방사업, 감정노동자 심리지원사업, 가사 노동자지원사업을 제안한 5개 사업이 가점을 받아 최종 지원 대상이 됐다.

최종 지원 대상 중 하나인 안산시는 안산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와 함께 소규모 사업장 노동환경과 안전보건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안산노동안전센터와는 지식산업센터 휴게실 운영실태를 조사할 계획이다. 또 파주시는 파주시 노동희망센터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파주시 농업종사 외국인노동자 주거실태조사를 진행한다.

김포시는 김포이웃살이 이주노동자지원센터 김포이웃살이와 외국인노동자 대상 온라인 모국어 노동법을 교육할 계획이다.

김정일 노동정책과장은 "도에서 지원하고 시군과 지역 노동단체가 힘을 합쳐 지역 실정에 맞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는 지역 현안을 반영한 새로운 사업을 많이 기획해 취약 노동자에게 실제 지원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