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자신의 기소에 대해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와 성남FC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불구속기소했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이해충돌방지법·부패방지법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다. 

검찰에 따르면 이 대표는 성남도시공사에 약 4895억 원의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를 받는다. 

아울러 두산건설, 네이버, 차병원, 푸른위례 등 4개 기업으로부터 후원금 133억 5천만 원 등 뇌물을 공여하거나 이를 요구했다는 혐의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저에 대한 기소는 이미 전에도 수차례 말씀드렸던 것처럼 ‘답정기소’(답이 정해진 기소)"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미 정해 놓고 기소하기로 했던 검찰이, 다만 시간을 지연하고 온갖 압수수색 쇼, 체포영장 쇼를 벌이면서 시간을 끌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이제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이라며 "전혀 놀랄 일도 아니다. 이미 정해진 일이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검찰의 이번 기소로 검찰의 시간이 끝나고 법원의 시간이 시작될 것"이라며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고, 결국 명명백백하게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 탄압대책위’는 검찰의 기소 발표를 "국면전환 쇼"라고 맹비난했다. 

대책위는 22일 입장문을 통해 "대일 굴종외교와 주 69시간 노동 개악으로 윤석열 정권에 대한 민심 이반이 심각해지자 검찰이 앞장서 ‘국면전환 정치 쇼’를 벌이는 모양"이라고 비난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혐의 입증을 자신하며 큰소리치더니 핵심 혐의는 모두 빠졌고 이렇다 할 증거도 내놓지 못했다"면서 "검찰 기소장은 이재명 대표의 무고함만 입증한 꼴이 됐다. 이 대표를 흠집 내고 피의자 낙인을 찍었지만 법원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