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교통문화지수가 향상하려면 이를 측정하는 기준 자체와 주민 인식이 개선되도록 기초지자체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23일 ‘인천지역 교통문화지수 향상 방안 마련 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하고, 교통문화지수가 평균 이하인 지역과 그에 맞는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인천지역 교통문화지수 특성 전반을 분석·파악하고, 교통문화지수가 본래 취지에 맞게 운영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연구에 따르면 인천시 교통문화지수 순위는 2021년 기준 17개 시도 중 4위다. 시의 경우 2018년 교통문화지수 개편 이후 13위, 2019년 10위, 2020년 4위로 상승하다가 현재 정체 상태다. 반면 미추홀구와 부평구를 제외한 나머지 군·구는 2021년 교통문화지수가 2020년보다 감소했고, 이 중 중구와 강화·옹진군은 전국 평균 이하로 나타났다.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는 관련법을 근거로 전국 229개 시군구 지역 교통안전의식과 교통문화 수준을 측정하고, 교통문화를 개선할 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하는 데 목적을 둔다. 하지만 교통사고와 관련한 지푯값과 상관관계가 적은데다, 지금처럼 일회 조사가 아닌 정기 조사로 전환해 샘플 수, 조사 기간, 장소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인천연구원은 ‘통합지수’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여러 가지 유사한 형태의 지수를 계속 사용하기보다는 각종 교통안전 관련 지수를 담당하는 기관과 협력해 하나의 통합된 지수를 마련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더구나 그동안 교통문화지수 점수는 절댓값이 아닌 상대 비교로 순위가 매겨진 만큼 평가지표 개선은 꼭 필요하다.

교통문화지수를 평가하는 3가지 영역(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중 인천 기초지자체는 ‘교통안전 영역’ 내 교통안전실태 부문에서 점수가 많이 낮다고 확인되는데, 이 실태조사는 다른 평가지표들과 달리 지자체가 개입 가능한 항목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실태조사가 이뤄지도록 지표를 발굴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박민호 연구위원은 "인천지역 교통문화지수가 나아지려면 공급·관리자의 관심과 유관기관 협력을 바탕으로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 조성, 도로 이용자의 교통문화 의식수준 향상이 필요하다"며 "교통문화지수 자체를 개선하려면 조사 장소, 과정, 평가항목 그리고 통합지수 마련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