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정부의 국가안전시스템 개편에 대비해 지역 역량과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시는 지난 24일 10개 군·구와 소방, 경찰,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시민 안전 정책회의’를 열었다. 정책회의는 정부가 최근 발표한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내용을 공유하고 지자체 차원의 조치사항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10·29 참사 직후인 지난해 11월부터 21개 관계부처 합동 전담팀(TF)을 구성해 민간 전문가, 국민, 지자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위험에 상시 대비하고 현장에서 작동하는 국가 재난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하려고 개편안을 마련했다.

새로운 종합대책에는 인파사고 재발방지 대책을 비롯해 ▶새로운 위험을 예측해 상시 대비체계 강화 ▶현장에서 작동하는 재난안전관리체계 전환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과학 중심 재난안전관리 ▶실제 피해지원으로 회복력 강화 ▶민간 참여와 협업 중심의 안전관리 활성 들 5대 전략과 65개 세부 추진과제를 담았다.

참석자들은 개편한 국가안전시스템을 제대로 추진하려면 지자체, 소방, 경찰과 같이 지역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의 역량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공감했다. 이에 따라 24시간 빈틈 없는 재난상황 관리와 빠른 상황 공유, 그 밖의 공동대응을 목표로 재난안전통신망 활용 훈련이나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더구나 정부가 이번 개편안에 ‘특별대책’으로 설정한 인파사고 재발방지에도 힘쓴다. 시는 봄철을 맞아 지역 축제부터 문화·체육행사까지 야외 행사가 많아지는 만큼, 주최자나 주관자가 없는 시민들의 자체 행사일 경우 현장 참석자 질서유지에 필요한 기관별 임무와 협력체계를 점검해 재난안전사고를 막을 방안을 논의했다.

박찬훈 시 시민안전본부장은 "정부의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을 성공으로 추진하려면 지자체 협조가 중요하므로, 군·구도 관심을 갖고 세부 추진과제에 적극 동참해 주기 바란다"며 "봄철 다중밀집 행사의 안전관리 협조체계를 구축해 시민 안전 확보에도 힘쓰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