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오산시의원들과 당직자들이 지난 27일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미섭 부의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 기호일보 27일 인터넷 기사>하자  더불어민주당 오산시의원들은 이에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은 28일 입장문에서 "이권재 오산시장이 시의회 예산안 의결과정에서 보인 막말 등 오만불손한 언행을 덮기 위해, 동료의원을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며 국힘 이상복·조미선 시의원에게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정미섭 부의장은 현재 공직선거법 재판과 관련 선고를 앞두고 있는 상태고  지난 지방선거에서 실수에 대해  깊이 반성하면서 선처를 호소하고 있다. 그럼에도 국힘 시의원들이 정미섭 의원의 사퇴를  들고나온 것은 같은 당 오산시장을 비호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민주당 오산시의원들은 지방자치법에 따라 주어진 책무를 제대로 수행하고자 시민의 입장에서  추경예산안 심사를 꼼꼼히 진행했다"며 "시장이 제출한 추경예산 중 긴급성·타당성이 부족한 예산은 삭감하고 시민에게 꼭 필요한 예산은  편성하고자 노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시의회 예산심사를 존중하기는 커녕 의결 도중 자신의 뜻이 관철되지 않았다고 막말은 물론 공무원들에게 집단퇴장을 명령하는 등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룰 조차 지키지 못하는  행동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의원들은 이어 "지방자치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비난을 받는 이유가 이런 행태에서 비롯되고 있다"며 "가재라고 무조건 게 편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국힘 시의원들이 같은 당 시장을 감싸는 데 급급해  예산 심사를 제대로 했는지 의문이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이상복·조미선 시의원이 정미섭 의원의 진퇴를 정쟁화한 것은 동료 의원으로서도 그 금도를 넘어선 것이다.  시의원은 선거법정 재판관이 아니라 시민 예산 지킴이가 되어야 한다. 같은 당 시장을 비호하기 위해 저급한 정쟁 행태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