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경쟁력을 높이고 균형발전을 실현하는 방안으로 원도심 역세권 되살리기를 추진한다.

시는 민선8기 공약사항으로 ‘인천 원도심 역세권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고 29일 알렸다.

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이나 도서지역을 제외한 원도심 전역의 역세권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 기존 계획(사업)과 연계한 재생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원도심은 인구 감소나 기반시설 노후화, 일자리 감소와 같은 이유로 지역 침체가 계속되는 한편, 꾸준히 성장하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중심의 신도시와 불균형도 심화됐다. 더욱이 원도심 전역에 위치한 철도역사는 높은 잠재력을 지녔음에도 기반시설이나 편의시설이 부족해 점차 쇠퇴하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철도역사 대부분 개발이 완료돼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만큼 특정 기관 단독으로 역세권 활성을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따른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시는 역세권 활성을 실현할 제도 기반을 마련해 민간과 공공의 참여를 유도하고 맞춤형 거점사업을 발굴하고자 이번 용역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과업에는 실행 전략이나 재원 조달 계획도 제시하도록 했다. 용역 대상은 경인선, 인천1·2호선, 서울7호선, 수인선 노선의 원도심 역세권 64곳(45.43㎢)이다. 용역비는 6억 원 규모로, 6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철도역사별 특성을 고려한 사업 추진 방식 도입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 계획 수립 과정에서 기관·부서별 협업체계 구축, 주민이나 전문가를 비롯한 다양한 관계자와 소통해 완성도와 실행력도 높이고자 한다. 아울러 시범사업지구 3개소를 설정해 시민이 체감할 정도로 속도를 내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최도수 시 도시균형국장은 "원도심 역세권은 교통·주거·문화·산업·상업까지 지역사회 중심으로서 잠재력이 매우 높은 공간임에도 원도심 침체로 기능이 쇠퇴해 안타깝다"며 "역세권 활성으로 원도심 혁신과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과 일자리 창출 효과를 최대한 높이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