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연합뉴스 자료사진
트램. /연합뉴스 자료사진

우리나라에 트램을 도입할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국회 차원에서 마련한다. 인천 역시 이미 계획한 트램 사업이 지지부진한 만큼 실제 대책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국회는 30일 의원회관에서 ‘대한민국 트램 도입 활성화 국회 토론회’를 연다. 토론회는 인천을 비롯해 부산·울산·경기까지 트램을 추진하는 지역 국회의원과 지자체가 공동 주최한다.

트램은 역세권에서 자칫 소외될 우려가 큰 원도심 접근성을 높이고, 관광자원 활용이나 주거환경 개선과 같은 원도심 균형발전 수단으로도 주목을 받는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서울·부산·대전·울산·제주를 포함해 지자체 10여 곳이 트램 사업을 추진하려 했지만, 관련법이나 제도 기반이 미비해 아직까지 도입한 사례가 없다.

인천시 역시 ‘제1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사업’에 ▶부평연안부두선 ▶송도트램 ▶주안송도선 ▶영종트램 ▶제물포연안부두선까지 5개 트램을 반영했지만 사실상 진전이 없다. 그나마 선도사업인 부평연안부두선은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에 착수했지만,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에 실패하며 갈 길이 멀다. 지난해 4월 시작한 송도트램 사업 방안 역시 현재 중단한 상태라고 알려졌다.

토론회는 트램 사업 추진에 필요한 기반을 비롯해 투자평가(B/C) 체계 개선까지 사업을 실현할 방안을 찾는 데 목적을 둔다.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은 ‘K-트램 국내 활성을 위한 선결과제’를 주제로, 전교석 아주대 교수는 ‘현행 트램 투자평가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또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를 좌장으로 ▶방현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시설정책과장 ▶박경철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명묘희 도로교통공단 교통운영연구처장 ▶김재영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수석연구위원 ▶강갑생 중앙일보 교통전문기자가 토론한다. 이 자리에서 각 지자체가 트램 도입 시기를 앞당길 만한 방안을 논의한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