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노자의 도덕경에서 유무상생(有無相生)은 무에서 유가 탄생하고, 유에서 다시 무가 생김을 뜻한다. 이는 세상 이치에서 보듯이 모든 것이 상호 연결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한 가지 존재의 존재 이유가 다른 존재들과의 관계에서 비롯됨을 의미한다. 

유무상생은 인간이 다른 존재와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며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삶을 지향하는 데 중요한 가치를 뒀다는 데 기초해 개인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이 상호보완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자고로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ESG 경영의 최종 목표는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는 것이다. 경영자는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노력으로 이해관계자들이 가진 문제를 "어떻게 하면 잘 해결할 수 있을까?"처럼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여기에서 재무적·비재무적 지표에 기초해 기업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눈으로 볼 수 있는 재무적 지표에는 주로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자산총액, 부채총액, 현금흐름 등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재무적 지표는 주로 기업의 재무건전성, 수익성, 안정성 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반면 숫자로 볼 수 없는 비재무적 지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성, 경영 효율성 등의 평가에 사용된다. 대표적인 내용으로는 고객 만족도, 사회적 기여, 환경보호, 직원 만족도, 브랜드 가치 등이 있다고 하겠다. 이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그리고 최근 기업이 ESG 경영에 더욱 주목하게 되면서 비재무적 지표의 중요성이 커진다. 환경 측면으로는 탄소배출량 감축, 자원 효율성 향상, 친환경 제품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계 보전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는 인권 보호, 노동자 권익 보호, 사회적 기여 활동 등을 추진하며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투명한 경영, 이사회 구성 등을 통해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높이며 기업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고려한 경영을 추구한다. 

이처럼 ESG 경영의 페달을 열심히 밟아 자전거를 쓰러지지 않고 앞으로 나가도록 힘을 싣고 기업이 한 방향으로 지속성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PDCA(계획, 실행, 검토, 개선) 사이클을 매일, 매주, 매월, 매년의 ESG 경영 내재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고 기업은 우등생이면서 모범생이 되도록 한다. 이는 돈도 잘 벌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 책임을 다해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장과 안정성을 보장받는 경영을 추구하게 하는 것이다. 나아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세상을 만들 수 있으며, 기업 이해관계자들이 더욱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고 본다. 

다시 말하면 기업은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기업의 ESG 경영 성과와 가치를 보여 줌으로써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하겠다. 이들에게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부각하므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고 본다.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전략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목표, 계획 등 기업의 ESG 경영 성과와 가치는 물론이고 기업이 실시한 ESG 관련 프로그램, 정책, 제도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보호에 대한 활동이 포함돼 있다. 또한 기업의 지배구조와 윤리경영 그리고 이사회 임무 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이러한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작성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기업의 장기적 가치 창출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써 활용된다고 볼 수 있다.

정리하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기업 이미지를 향상하게끔 하고,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게 된다. 둘째, ESG 요소를 통합해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추구하도록 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이 향상되고, 장기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게 하고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충족시키는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끔 하므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으로 인식되게 한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는 ESG 관련 리스크와 기회를 파악하게 하고 이를 통해 투자, 사업 제휴 등의 의사결정을 하게끔 한다는 것이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기업의 장기적인 경영 성과를 높이게 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재무적·비재무적 자료를 동시에 담은 도구로써 중요한 노릇을 한다는 이유가 이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