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자체 주거기준을 설정해 쪽방·고시원 주거개선을 지원하고 안전마을도 구축한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주거복지 시행계획’을 수립해 3일 발표했다. 시행계획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집’을 비전으로 5개 전략, 19개 추진과제, 35개 단위 사업으로 구성했다.

방향은 ‘포용하는 수원형 주거정책’, ‘안정감 있는 주거복지 기반’, ‘지속가능한 주거공동체’로 설정했다.

5개 전략은 ▶주거 취약계층 지원 강화(Supporting) ▶공공주택 공급 확대(Housing) ▶주거복지 추진기반 구축(Organizing) ▶노후주택 주거환경 개선(Modifying) ▶모두를 위한 주거공동체 조성(Enhancing)이다.

시는 주거취약·저소득가구를 비롯한 특정 계층에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극 주거복지정책에서 벗어나 수원시 특성과 자원 들을 고려한 포용하는 ‘수원형 주거정책’을 추진한다.

또 주거 여건 향상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독자 공공주택 모형을 개발하는가 하면 안정감 있는 주거환경을 만든다. 아울러 다양한 계층이 함께 사는 마을공동체를 회복하려고 폭 넓은 주거정책을 추진한다.

계획을 실현하려고 ▶수원형 주거기준 설정 ▶쪽방·고시원 주거환경 개선 지원 ▶수원휴먼주택 안정감 있는 공급 관리 ▶주거 실태조사와 주거 취약계층 모니터링 강화 ▶수원형 집수리 지원사업 확대 ▶친환경 그린리모델링 활성 ▶지속가능한 수원형 안전마을 구축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안정된 주거환경에서 지속가능한 주거 공동체를 만들도록 맞춤형 주거복지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주거복지 시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모든 시민이 안정감 있는 생활하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