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지진학자 첼렌티스 만우절 페북 게시물[페이스북 발췌. 재판매 및 DB 금지]
그리스 지진학자 첼렌티스 만우절 페북 게시물[페이스북 발췌. 재판매 및 DB 금지]

그리스의 저명한 지진학자가 만우절 농담으로 세계적 관광지인 산토리니섬 해저에 거대한 구멍이 생길 수 있다는 거짓말을 SNS에 올렸다가 당국의 조사를 받게 됐다.

5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그리스 지구역학·쓰나미 센터의 아키스 첼렌티스 국장은 만우절 당일이던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안타깝게도 산토리니섬에 안 좋은 일이 있다"면서 이같은 글을 올렸다.

그는 이글에서 "지난 10월부터 지진학자 20명과 함께 이 섬을 주목해왔다"면서 "1월부터 이 화산섬 아래 마그마가 조금씩 사라지는 것을 관측했다"고 썼다.

그는 이어 실제로는 없는 가상의 화산 이름을 거론하면서 마그마가 이 화산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섬 해저에 구멍이 뚫려 에게해 바닷물을 빨아들이는 '깔때기'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적었다.

산토리니섬은 기원전 17세기 대규모 화산 폭발로 형성된 거대한 화산섬으로, 당시 폭발에 따른 쓰나미 등이 인근 미노아 문명이 쇠퇴하는 데 영향을 줄 정도였다.

글 아래에는 화산 폭발을 보여주는 듯한 사진도 게시됐다.

그런데 맨 마지막에는 거짓말을 하면 코가 길어지는 동화 속 주인공 피노키오의 그림도 첨부됐다.

인근 주민들에겐 공포스러울 수 있는 이 글이 결국 만우절 농담이라는 암시였다.

하지만 그리스 검찰은 4일 이 페북 글이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게시물인지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첼렌티스는 다음날인 5일 페이스북 계정에 후속 게시물을 올리고 "유머가 박해받는 세상에 살고 있다"면서 만우절 게시물이 농담이었을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가짜로 찍은 자신의 머그샷(범죄자 확인용 사진)을 게시하고 "만우절 농담을 한 죄"라며 검찰 수사를 비꼬기도 했다.

이어 "그들은 우리가 만우절 농담을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지능이 낮다고 생각하는가 보다"라면서 "하지만 아동 성추행범은 박해받지 않는 세상이다. 진짜로 산토리니에 깔때기가 열려 이런 것들을 빨아들였으면 좋겠다"고 울분을 토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