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가 청계산 송전탑 지중화사업 추진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추진에 시동을 걸었다.

시는 지중화 사업추진을 위해 공무원 7명, 시의원 1명, 송전 계통 전문가 2명, 지역주민대표 6명 등 16명으로 구성된 ‘송전탑 지중화사업 민·관협의체’(이하, 협의체)에서 ‘송전 가공선로 지중화 방안 조사용역’을 이달 중에 발주할 계획으로, 용역의 과업지시서의 내용에 대해 검토와 논의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1일 알렸다. 

시는 해당 용역을 5월 중 착수해 내년 3월까지 지중화 사업에 대한 ▶경제적·사회적 타당성 검토 ▶기술적·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최적의 지중화 구간 선정 ▶지중화 사업을 위한 지질지반조사 등을 포함한 지중화 추진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후, 용역자료를 바탕으로 한전과 협의를 진행하고, 타당성 심의 등 행정절차를 준비할 계획이다.

한편, 과천시는 청계산 송전탑을 지중화하는 방안을 지난 2008년 처음 추진하였으나, 당시 약 8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어 재정적인 여건으로 보류됐다. 

이후에도 주민들이 도시 미관 훼손과 전자파에 대한 인근 주민의 우려 등을 이유로 지중화 사업추진을 건의한 가운데, 신계용 시장이 민선8기 공약사항으로 이를 재추진하게 됐다. 

신 시장은 "송전탑 지중화는 청정·안전 도시를 염원하는 과천의 숙원사업으로, 용역을 통해 합리적인 추진 방안을 도출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