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국토부·서울시와 중앙부처 관계자들이 지난 14일 오전 김포공항 국제선청사에서 국토부가 주재한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해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에 머리를 맞댔다. 

긴급 대책회의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조속 추진이란 궁극적인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대책에 앞서 시가 시행 중인 긴급대책을 확대·강화하는 자리로 다양한 교통 현안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원희룡 장관은 "골드라인 혼잡 완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과 ‘GTX-D’의 조속 개통이지만 이 대안들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5호선·GTX에 앞서 셔틀버스 무제한 투입 등 긴급대책을 통해 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토부·김포시는 골드라인 혼잡률 긴급 대책으로 ‘셔틀버스 무제한 투입’을 추진한다. 이어 시 외곽지역 및 대단지 아파트에서 김포공항까지 ‘원스톱 셔틀버스(중간노선 없는 직행 구간)’ 검토도 진행된다. 셔틀버스 무제한 투입 방안은 시가 지난 1월 2일 골드라인 혼잡률 분산을 위해 추진한 ‘70번 버스’ 대안의 확장 방안이다. 70번 버스는 골드라인 주요 5개 역사만 급행 운행하는 특징이 있다. 

이날 김병수 시장은 지난 13일 ‘시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방안 대책 긴급회의’에서 검토된 긴급·단기·중기 대책을 국토부에 적극 요청했으며, 시가 국토부에 요청한 긴급대책은 ‘골드라인 안전요원 배치 및 셔틀버스 대폭 투입’, ‘버스전용차로 김포공항 연장’ 등이다. 

시는 국토부·서울시와 함께 골드라인 혼잡 완화 및 수도권 교통체증을 완화할 미래교통수단으로 기존교통수단과 연계 가능한 ‘수륙양용버스’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원희룡 장관 및 국토부 관계자들과 함께 대중교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륙양용버스 도입 행정 절차를 오세훈 시장 및 서울시와 수륙양용버스 김포~서울 노선 사전협의 및 투입 실행 실무협의 등을 각각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한편 시는 대광위·서울시·골드라인 등 실무관계자들간 태스크포스(TF) 핫라인을 구축해 합동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에 따른 시민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핫라인 TF 회의는 매월 정기 1회 및 안건에 따라 수시로 진행할 예정이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