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미국을 국빈 방문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20일 용산청사 브리핑에서 국빈 방미 일정을 공식 발표했다. 김 차장은 "이번 회담에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 내용과 폭이 더욱 확장되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김 차장은 이번 방미 의의가 한미 연합방위 태세 공고화와 확장억제 강화, 경제안보협력 구체화, 양국 미래 세대 교류 지원, 글로벌 이슈 공조 강화에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방미 이틀째인 25일 저녁(이하 미국 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 부부와 함께하는 일정을 진행한다.

방미 사흘째인 26일에는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연다. 북핵 위협 고도화에 대응한 ‘확장억제 실효성 강화’가 주요 의제가 되리라 관측된다.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안보뿐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글로벌 이슈 들 다양한 영역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합의도 도출될 전망이다.

정상회담에 앞서 오전 백악관에서는 바이든 대통령 부부가 윤 대통령 부부를 맞이하는 환영식이 열린다. 정상회담이 끝난 뒤에는 국빈 만찬이 진행된다.

윤 대통령은 27일에는 미 상·하원 합동 의회 연설을 한다. 한미 동맹의 70년 역사를 돌아보고, 양국이 당면한 과제를 진단하며 미래 청사진을 제시한다.

윤 대통령은 28일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디지털 바이오 분야 석학과 대담하고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테이블에 참석 예정이다. 또 하버드대를 방문해 케네디스쿨에서 정책연설에 나선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