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학교는 지난 21일 서울캠퍼스 컨벤션홀에서 한신대 한반도평화학술원이 주관하고 한신대와 (사)늦봄문익환기념사업회가 공동주최한 개교 83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특히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1부 ‘한신대 개교 83주년 기념 한반도평화학술원 개원식’, 2부 ‘제1회 문익환평화포럼’, 3부 ‘정의평화생명5·18연구센터 개소 기념학술토론회’로 나뉘어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강성영 한신대 총장과  한신대 한반도평화학술원장 백준기 교수의 환영사, 학교법인 한신학원 박상규 이사장과 (사)늦봄문익환기념사업회 송경용 이사장, KNCC한국교회 한반도종전평화캠페인 나핵집 본부장, 통일의집 문영금 관장의 축사와 이인영 국회의원의 기조 강연, 기념촬영 순으로 이어졌다. 

강성영 총장은 "83년 한신의 역사 속에서 구현된 한신성을 한반도 평화통일 교육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출발한 한반도평화학술원의 개원과 우리 대학의 한신성과 닿아있는 정의평화생명5·18연구센터의 출범을 축하한다"며 "학술원에서 매해 개최하게 될 문익환평화포럼이 대학과 한국 사회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5·18 정신이 정의와 평화, 생명으로 다시 살아나는데 5·18연구센터가 큰 역할을 해 주리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백준기 한반도평화학술원장은 환영사에서 "전쟁의 위기가 고조되고 평화가 소중하고 절실한 이 시대에 우리 한신이 다시 빛과 소금, 그리고 통일을 위한 밀알이 되고자 학술원을 개원하게 됐다"며 "한신의 역사를 잇기 위해 학문적으로 최선의 노력을 하며 끝이 창대한 학술원이 되겠다. 격려와 질책을 부탁한다"고 했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