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7일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호갱외교’라고 혹평하며 비판을 쏟아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일본엔 퍼주고 미국에는 알아서 한 수 접는 ‘호갱 외교’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번 회담에서 윤석열 정부는 우리 기업과 산업을 지키기는커녕 사실상 미국으로 공장을 옮기는 일만 거들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문제는 앞으로가 더 걱정"이라며 "진영 대결의 허수아비를 자처하며 중국, 러시아와 같은 역내 국가를 자극하는 위험천만한 행동이 국익과 외교·안보에 어떤 충격을 일으킬지 짐작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과 같은 외교정책으로는 게도 구럭도 다 잃을 수밖에 없다"며 윤석열 정부에 외교·안보 정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미국의 국익은 분명한데 우리의 국익은 흐릿할 뿐"이라며 "국민은 이런 퍼주기 외교를, 대체 얼마나 더 용인해야 하는지 묻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그대로 현실화됐다"며 "단순한 국빈 방문에 그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지만, 의전과 환대를 대가로 철저히 국익과 실리를 내준 회담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워싱턴선언에 대해 "안보 전문가들은 2021년 한미 정상회담에서 진전된 것이 없으며 기존 미국의 핵우산 정책과 크게 달라진 게 무엇인지 되묻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IRA·반도체법에 대해선 "바이든 대통령이 모호한 회피성 답변만 내놨다"며 "윤석열 정부는 도대체 무엇을 얻은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김민석 정책위의장도 "한국의 독자 핵 개발론을 차단하고 한반도 핵 사용 권한이 미국의 단독 권한임을 재확인한 합의"라며 "역대 진보·보수 정부가 추진해 온 확장억제 전략에 비해 획기성, 종합성, 실효성에서 큰 진전이 없다"고 비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