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청 전경. /사진 = 양주시 제공
양주시청 전경. /사진 = 양주시 제공

양주시가 주거와 교통에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정부의 내년도 수소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경기도를 대표해 도전한다.

안산·평택·남양주에 이어 양주가 새로 지정되면 민선8기 경기도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수소융합클러스터 조성 추진’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일 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수소도시 조성사업과 관련해 2월 시·군 수요조사를 거쳐 우선순위를 검토했다. 김포·파주·양주 3개 시가 신청한 가운데 도는 양주가 수소도시 조성사업 추진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도는 양주시가 이달 안에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고 기획재정부에 예산을 신청할 계획이다.

국토부 적정성 검토와 기재부 예산심의를 마무리한 뒤 8월 반영 여부를 결정하는데, 국회 심의를 거쳐 올해 말 확정한다.

도와 양주시는 계획대로 공모에서 선정될 경우 수소연료전지·수소배관인프라·수소충전소 공급을 목표로 내년 1월 수소도시 조성에 들어간다는 구상이다.

회정동 회천택지개발지구와 지역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재생에너지 기반 수소 생산설비 구축, 대규모 공동주택 열·전기 공급, 산업단지 전기·열 공급과 수소충전소 구축에 따른 모빌리티 전환, 수소인프라 통합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양주시는 수소산업 육성과 지원에 필요한 법상 근거를 마련하려고 지난달 ‘수소산업 육성·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 조례는 ▶수소산업 육성·기술 개발·촉진 들을 위한 시장과 사업자 책무 ▶수소산업 현장과 성장 전망, 공급가격 안정 방안을 포함한 기본계획 수립 ▶수소산업 육성, 기술 개발, 경비 지원 ▶수소산업과 안전관리에 대한 시민사회 공감대 확산을 위한 교육 홍보와 관련한 내용을 담았다.

양주시는 이번 공모에서 접경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끌어 내려면 양주에 수소도시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할 방침이다.

수소 에너지원을 건축물과 교통시설에 활용할 경우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에 이바지하는데다 지역경제와 수소산업 활성, 일자리 창출로 이어진다는 주장을 펼 예정이다.

앞서 경기연구원도 지난해 발간한 ‘경기북부지역 수소산업 육성 방안’ 보고서에서 저발전 경기북부지역을 발전시킬 신성장 동력으로 수소산업을 도입해 정부와 경기도가 중점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국도 3호선 평화로 북단에 있는 회천농협 주유소에 경기북부 첫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도 다음 달 완공을 앞뒀다.

양주시가 수소도시로 지정되면 도내 기초지자체 중에서는 4번째다. 2019년 안산이 처음 지정된 뒤 지난해에는 평택과 남양주가 지정됐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