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8시께 인천시 남동구 A초등학교 인근 주택가는 불법 유동 광고물로 뒤덮혀 쓰레기장을 방불케 했다.
7일 오전 8시께 인천시 남동구 A초등학교 인근 주택가는 불법 유동 광고물로 뒤덮혀 쓰레기장을 방불케 했다.

"불법 도박 내용이나 수위를 넘은 사진을 담은 홍보용 명함을 애들이 보면 어쩌나 싶었는데, 우리 애 가방에서 나오더라고요."

인천에 사는 학부모 최모(38)씨는 아들(12) 가방에서 나온 유흥업소 광고물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놀란 마음을 간신히 진정시킨 최 씨는 아들에게 사정을 물었고 그나마 안심했다.

김 군은 "카드 날리기 연습을 하려고 바닥에서 주워 모았어"라고 했고, 최 씨는 아들 가방에서 정리되지 않은 갖가지 명함이 수십 장 나오기에 아들을 믿기로 했다.

최 씨는 "학생들이 이용 대상자도 아닌데, 사행성 오락이나 술집 광고물을 왜 학교 주변에까지 뿌려 대는지 이해하기 힘들다"며 "무슨 방법을 써서라도 강력하게 단속하면 좋겠다"고 했다.

지난 7일 오전 8시께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한 주택가에는 불법 도박 광고물과 성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사진이 실린 유흥업소 광고물이 마구 뿌려져 여기저기 흩날렸다. 각 주택 입구와 이면도로까지 광고물이 넘쳐났고, 주말에 내린 비로 광고물은 바닥에 붙어 잘 떨어지지도 않아 흉물스럽기까지 했다.

주민 이모(64)씨는 "매일 밤 인적이 드문 시간을 골라 광고물을 뿌리고 가 한 소리 할 기회조차 없다"며 "아침마다 문 밖을 나설 때면 화가 나 전부 찢어 버리고 싶은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고 했다.

불법 광고물은 주택가뿐만 아니라 학교 인근에도 마구 뿌린다.

같은 날 정오께 부평구 한 초등학교 인근에도 청소년이 보기엔 부적절한 광고물들이 거리 곳곳에 널렸다.

불법 유동 광고물 살포가 지속되지만 단속은 한계에 다다랐다. 주로 심야시간대 광고물을 살포하는데다, 광고물에 실린 전화번호는 대부분 추적조차 힘든 대포폰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전단지에 실린 연락처는 자동전화 발신 시스템을 이용해 번호를 무력하게 한다"며 "현장 단속으로 불법 광고물 살포행위를 근절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유지웅 기자 yj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