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는 9일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주최로 인천대 공공의대 시민 서명 캠페인 선포식을 열었다. <인천대 제공>

인천대학교가 지난 9일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주최로 공공의료 강화·인천대 공공의대 시민서명 캠페인 선포식을 열고 시민운동에 돌입했다.

대학 축제 시작 첫날 마련한 이번 행사는 1천여 명 학생과 시민, 범시민협의회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시와 범시민협의회 간 업무협약(MOU), 시민 서명 캠페인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맺은 업무협약은 인천의 열악한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인천대에 공공의대를 설립하는 내용으로 유정복 시장과 범시민협의회 상임공동대표인 박종태 인천대 총장,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이 서명했다.

인천대는 그동안 시민 토론회와 캠페인을 통해 공공의대 필요성을 줄곧 알렸고 14만6천여 명에게 서명을 받았다.

올 초에는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를 결성했으며, 4월 12일에는 김교흥 국회의원과 허식 시의회 의장이 함께한 가운데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촉구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시의회는 3월 28일 장성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촉구결의안’을 채택했으며, 최근에는 시가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지원 TF’를 구성해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적극 행보를 보여 줬다.

이번 행사에서 인천시와 범시민협의회 그리고 인천대는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공식 선포하고, 앞으로 민·관·산·학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인천지역의 열악한 의료 인프라와 의료 불균형 개선, 감염병 예방·치료를 위한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범시민협의회는 올해 국회 토론회, 인천대 공공의대와 인천의료원의 상생발전 토론회, 인천대 공공의대 타당성 연구와 보고회를 열고 11월께 인천시민 서명지를 국회와 정부에 전달해 인천시민의 뜻을 알릴 예정이다.

범시민협의회 관계자는 "인천시민들이 뜻을 모아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이끌어 낸 지금,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인천시민들의 열망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고 말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