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착한가격업소.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착한가격업소.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버틸 도리가 없어요. 포기하겠습니다. 착한가격 가게."

인천에서 자영업을 하는 최모(67)씨는 지난 5년간 유지한 음식값을 1천 원씩 올리기로 했다. 물가 상승으로 채소를 비롯한 재룟값이 오른데다, 다달이 납부하는 가게 임대료가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최 씨가 운영하는 식당은 백반집으로, 싼값에 반찬 가짓수가 많아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다. 하지만 최 씨는 손님을 받을수록 손해 폭이 커진다. 임대료와 높은 재료비 탓이다.

최 씨는 "손님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에 뿌듯함을 느껴 날마다 값싸고 좋은 음식을 대접하려 했지만 이대로라면 장사를 접어야 할지도 모른다"고 했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역 착한가격업소는 이달 기준 218곳이다. 지난해 1월 226곳에서 8곳이 줄었고, 해마다 감소세를 보인다.

착한가격업소는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에게 싼값에 서비스를 제공해 물가 안정에 이바지하는 업소를 말한다. 각 지자체가 현장실사를 벌여 지정하는데, 착한가격업소로 지정하면 구는 종량제봉투를 제공하고 상하수도 요금을 감면한다. 이런저런 물품도 지원한다.

그러나 다양한 지원 혜택에도 높은 물가를 견디지 못한 음식점들이 결국 음식값을 올리며 착한가격업소 타이틀을 포기한다.

착한가격업소는 가게마다 다르지만 식당의 경우 밥값을 3천∼6천 원으로 정해 마진이 적은 탓에 물가 오름세를 버텨 내지 못한다.

일부 상인들은 견디다 못해 착한가격업소 지정을 포기하면서 가격을 올리거나 폐업을 결정하기도 한다. 착한가격업소 유지에 도움이 되는 현실에 맞는 지원 방안이 요구된다.

최 씨는 "착한가격업소 타이틀을 포기하고 값을 올리면 손님들도 실망하겠지만, 최소한 가게를 유지하려면 어쩔 도리가 없는 선택"이라며 "착한가격업소 유지는 더 많은 혜택을 받아야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착한가격업소 활성 지원 명목으로 2억2천400만 원을 확보했다"며 "지금까지 하던 지원과 더불어 사업주 수요를 반영해 여러 가지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유지웅 기자 yj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