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제213회 임시회 회기 기간 중인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다수당인 국민의힘이 시민은 안중에 없는 조례부결에 이어 대규모 추가경정예산 삭감을 예고하고 있다"며, 단식 천막농성 등 장외투쟁을 선포하고 나섰다.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제8대 안성시의회가 출범한지 10개월이 지나고 있다. 시의회 다수당인 국힘은 시작부터 시와 날을 세우며 대립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장 공약사업이었던 안성도시공사 설립, 공영마을버스 도입 등이 좌절됐고, 지난 해 본예산 심사에서는 무려 700개가 넘는 사업에서 40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이 삭감됐다. 이는 안성시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었다. 시민들은 내는 세금 만큼의 공공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 의원들은 "심지어 700개가 넘는 사업예산에도 불구하고, 우리(민주당 의원)는 삭감의 이유를 듣지 못했다. 그저 ‘불요’, ‘과다’의 두 글자가 전부였다. 이것은 정상적인 시의회 모습이라 볼 수 없다. 그저 안성시 행정을 마비시키겠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10일 국힘은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에서 집행부가 상정한 모든 안건을 부결시켰다. 심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미 모든 조례부결(‘의견청취의 건’ 보류 포함) 방침을 세운 채로 국힘 의원들은 위원회에 응했고, 이에 심사는 집행부의 설명도 생략된 채 일사천리로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장외투쟁 원인 중 하나인 보훈명예수당예산 미편성에 따른 갈등과 관련해 민주당 의원은 "보훈명예수당 관련 논란은 그 논란대로 해결을 하는 것이 옳다. 하지만 그 문제로 인해 모든 조례를 부결, 보류시키는 것은 결단코 잘못된 일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의원들은 ▶시의회 정상화를 위해 국힘 의원들은 당장 김보라 시장을 만나 문제를 해결하고 ▶이번 임시회에서 심사도 없이 부결·보류된 모든 조례를 재상정하고 ▶시민 입장에서 상식적으로 다수가 용인할 수 있는 예산심사를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 의원들은 집회신고 기간이 시작되는 오는 15일부터 안성시청  입구에서 단식 천막농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안성=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