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라이브시티 조감도.
CJ라이브시티 조감도.

OBS가 고양경제자유구역 비전을 조명한 특별기획 ‘경제자유구역, 도약을 꿈꾸는 고양’을 지난 12일 오후 10시 30분 방송했다.

고양특례시는 지난해 11월 경기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후보지에 선정됐다. 오는 2024년 고양특례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최종 선정된다면 경기북부지역 발전의 핵심 거점이 될 전망이다.

이번 특별기획은 지역발전과 자족도시 측면에서 고양경제자유구역의 차별성과 비전을 조명했다. 인구 108만 고양시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기초자치단체이자 경기북부 최대 도시다.

하지만 아침이면 일자리를 찾아 떠나고 저녁이면 다시 돌아오는 고양시에 ‘베드타운’이라는 수식어가 항상 붙는다. 생활 편의시설은 잘 갖췄지만, 자족시설과 일자리가 부족해 재정자립도가 매우 낮은 편이다.

이번 방송은 자족도시로 발돋움하려고 해결책을 찾아 나선 고양시 행보를 조명했다.

고양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이다. 시 면적 37.3%는 군사시설보호구역, 42.4%는 개발제한구역 따위 중첩 규제로 산업시설, 기업, 대학과 같이 자족시설 유치에 제한을 받았다.

그 결과, 고양시 GRDP(지역내총생산)는 경기남부 상위 5개 도시 절반 수준으로 그 격차가 큰 상태다. 이에 시가 해결책으로 내세운 전략이 경제자유구역 지정이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세금 지원과 각종 규제 완화로 외국자본을 유치하는 데 한결 수월해진다. 고양시는 글로벌 기업 유치와 더불어 국내기업과 연계해 상생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 정책이 당초 부지개발 중심에서 혁신성장으로 바뀌었다. 이에 고양시는 이미 관내에 들어선 킨텍스 전시관, 6개 대형병원, 방송국과 영상시설 같은 탄탄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마이스(MICE) ▶스마트 모빌리티 ▶K-컬처 ▶바이오·정밀의료 ▶반도체 분야 특화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추진하려고 고양시는 해외 유수의 기업을 방문하고 업무협약 체결을 하는가 하면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서두른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