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를 포함한 9개 광역자치단체가 올해 하반기부터 어린이집 급식비를 추가 지원하고, 유치원·어린이집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두 기관 격차 줄이기에 나선다.

교육부는 서울·대구·인천·세종·경기·충북·전북·경북·경남 9개 교육청을 ‘2023년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으로 선정한다고 15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유치원·어린이집으로 나뉜 유아교육·보육 시스템을 2025년부터 통합하기로 하고, 이에 앞서 기관 간 교육·돌봄 격차를 줄이고자 선도교육청을 뽑아 지역 실정에 맞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에 선정된 교육청은 지자체와 협의체를 꾸리고 총 482억 원(교육청 424억 원, 지자체 58억 원)을 투입해 13개 과제를 시행한다. 교육부는 14억 원을 지원한다.

우선 두 기관 간 급식비와 원비 차이를 줄이는 사업이 시행된다.

인천·경기·충북·전북 4개 교육청은 어린이집 3∼5세 아동의 급식비를, 대구교육청은 유치원생 학비를 추가 지원한다.

교육부에 따르면 사립유치원(2022년 기준)은 정부의 누리과정(만 3∼5세 교육과정) 지원금 말고도 학부모가 평균 13만5천 원을 더 부담하고, 무상급식 단가는 2천800∼3천435원 수준이다.

어린이집의 경우 학부모의 보육료 추가 부담은 없지만 급식비 단가가 2천500원으로 다소 낮다.

지역 실정에 맞게 재정 지원을 함으로써 유치원·어린이집 사이의 급식비·원비 격차를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돌봄서비스도 강화한다.

경기도교육청은 도시와 농어촌이 혼재한 지역 여건을 고려해 다양한 형태의 거점형 방과후과정을 운영하고, 대구의 경우 중심유치원 1곳이 협력유치원 2∼3곳과 함께 거점형 방과후과정을 만들어 돌봄 공백을 줄일 방침이다.

경북은 방과후과정 운영비를 지원해 프로그램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유치원·어린이집 공동 교육과정 운영도 추진된다.

서울의 경우 유치원·어린이집 교류를 강화하고, 놀이 중심 수업 나눔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세종은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연계교육을 시행하고, 충북은 유치원·어린이집 공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 밖에 연수를 통한 교사 역량 강화(서울·대구·세종·충북·전북·경남)와 장애 영·유아 지원(대구·세종)도 시행된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