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직업계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하이테크(첨단기술) 직업교육 정책’을 마련했다. 이 정책은 하이테크 직업교육 지원 강화, 직업계고 졸업자 사회 진출 지원, 직업계고 미래교육 중장기 체제 개편 3가지 방향으로 추진한다. 하이테크 직업교육 지원 강화는 반도체, 모빌리티, 인공지능, 빅데이터, 3D프린팅의 5대 핵심 분야에서 4년 내 35개 교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계약학과 지원센터를 구축하는 형태다. 

직업계고 졸업자의 사회 진출 지원을 위해서는 해외 현장학습과 현장실습을 운영한다. 직업계고 미래교육 중장기 체제 개편은 충원율이 저조한 학과나 같은 지역에 중복 설치한 학과를 통폐합하고, 농업·공업·상업 계열이 융합한 특성화고를 지역 거점에 설치·운영하는 방식이다. 

직업교육의 중심축이 실업계 고교에서 전문대학으로 이동하면서 고등학교에서의 실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직업교육은 직업과 관련돼 행해지는 정규 또는 비정규의 모든 교육을 포함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직업교육을 인문교육과 구별되는 실업교육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기능교육을 시키는 정도로 잘못 인식해 온 게 사실이다.

청년실업과 중소기업 인력난 해결을 위한 핵심은 직업교육훈련에 달렸다. 과학기술 발달과 함께 직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노동의 성격이 변화하면서 직업교육을 평생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해야 할 필요성 또한 증대한다. 

따라서 직업교육이 자리를 잡으려면 먼저 대학 진학이 인생의 전부라는 그릇된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대학 위주의 학력인프레 현상을 해소하고, 학력보다는 능력이 위주가 되는 사회가 돼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는 일이다. 

미래 주역인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을 찾도록 교육당국은 물론 지자체, 지역 우수 기업이 공동 참여해 적극 지원에 나서야 한다. 무엇보다 산업체의 다양한 수요에 맞는 균형 잡힌 인력 양성 체제와 개인의 만족도를 위한 교육정책의 지속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시설 투자가 시급하다. 교육은 투자한 만큼 효과가 나오기 마련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