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안양 만안) 의원은 18일 평생교육 관련 주요 단체 및 기관장과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정책간담회에는 강대중 국가평생교육원장, 박승원 평생학습도시협의회장, 이재주 평생교육사협의회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평생교육 관련 단체와 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네트워크 구축을 최소 분기별 1회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기존의 논의 구조 없이 추진된 평생교육의 벌어진 틈을 공동 비전을 가지고 함께 고민하고, 지역 시민들을 위한 체계와 문화 구축에 노력할 방침이다.

지방자치법 사무에 ‘평생교육 진흥’을 명문화하는 법안을 재추진하는 내용도 논의했다.

공적 평생교육 기반 확충 방안으로, 지자체 중심으로 초·중·고, 대학, 지역사회가 어우러진 평생교육 차원의 교육공동체를 구성, 운영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공동 캠페인을 추진하는 한편 행정안전부의 지자체 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밖에 전문가 토론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공동의제 등 주요 내용에 대한 공동 연구용역을 검토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강득구 의원은 "전국의 226개 지방자치단체 중 196개 지자체가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돼 있는 만큼 지방자치단체에서 보편적 평생교육 체제를 구축하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