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4천억 원대 신청사 건립 계획을 없던 일로 하고 직원들을 건물 두 곳에 분산 배치하는 방식으로 시설 부족난을 해결하기로 결정했다.

21일 시에 따르면 시장실을 비롯한 주요 실·국은 원래 있던 청사에 남고 다른 인력은 지난해 확보한 건물에서 근무한다.

당초 시는 청사가 좁아 상당수 직원이 여러 임대 건물에 흩어져 근무하는 문제점을 해소하려고 신청사를 짓기로 했지만, 최근 원자잿값 폭등 따위 영향으로 비용이 급증해 다른 대안을 찾던 중이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신청사 예정지 주변 주민들이 지역 개발 호재가 없어진다며 집단시위를 하는가 하면 수개월간 거세게 반발했다.

하지만 시는 재정자립도가 인구가 비슷한 성남시 절반가량인 32.8%로 낮은 상황에서 신청사를 짓게 되면 심각한 재정난을 겪는다고 보고 청사 구조를 다시 바꾸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동환 시장을 비롯한 약 650명은 당초 시설을 그대로 사용하고 나머지 1천여 명은 지난해 12월 기부받은 일산동구 백석동 새 건물에 들어가는 방식이다.

신청사 건립을 없던 일로 한 까닭은 비용이 당초 2천950억 원에서 4천억 원으로 치솟았고, 신축 대지를 매입하지 못한 데다 신청사 건물을 7개 동으로 분산 설계해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 따위도 고려했다.

이 시장은 "신청사 예정 지역인 덕양구 주교동과 성사동 일대 주민들의 실망감을 고려해 지역 개발 약속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했다.

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