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안전불감증이 도를 넘은 지 이미 오래라고 누차 언급했다.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도처에서 빈발하는 안전사고다.

 더욱이 건설현장에서의 산업재해 소식은 하루가 멀다 하고 들려온다. 우리는 여전히 ‘산재왕국’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외관상 멀쩡하던 다리가 끊기고, 빌딩이 무너지고, 대형 화재·교통사고까지 자주 발생해 선진 경제대국의 명성을 무색게 한다. 우리의 현주소다. 

 이러한 때에 경기도가 정책자문위원인 ‘도민안전혁신단’에 교통·재난 전문가, 세월호 참사 유족을 비롯해 6명을 추가해 당초 9명에서 15명으로 위원을 보강 확대했다는 소식이다. 도민안전혁신단은 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해 10·29 참사 이후 발표한 도민 안전 대책 중 하나로, 도는 추가 위촉 위원들과 김포골드라인 교통문제, 정자교 붕괴 사고 같은 도민 중심 안전정책을 자문할 방침이라 한다.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전혁신단인 만큼 전문성을 발휘, 안전정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 

 전쟁이 아닌 각종 사고로 다수 시민이 숨지고 다친다면 그 나라는 경제수준이 아무리 높다 해도 결코 선진국이 아니다. 무너지고, 깨지고, 부딪히는 각종 사고는 안전에 대한 고려 없이 급성장한 우리의 조급함이 불러온 결과로 필연이라 하겠다. 무재해 사업장 조성이야말로 우리가 이뤄야 할 궁극 목표점이다. 당장 무재해 달성은 어렵다고 치자. 그렇지만 우리 노력 여하에 따라 재해 제로 가까이는 갈 수 있다고 본다.

 언급했듯이 근로자 희생 위에 이룩한 빠른 성장은 차라리 더디니만 못하다. 우리는 헌법 제34조에서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고 선언하고, 제35조에서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명문화했다. 거듭 강조하지만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다. 사고 없는 안전한 사회야말로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나라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