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미·소사·오정구 같은 부천시 일반구 재신설을 승인하면서 인구 50만 명 이상으로 일반구 신설 조건에 해당하는 경기도내 지자체도 덩달아 바빠졌다.

2016년 7월 폐지한 부천시 3개 일반구가 내년 1월 부활함에 따라 늘어나는 인구와 행정 수요에 허덕이는 도내 대도시의 일반구 신설 추진이 잇따를 전망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22일 부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1월부터 광역동을 폐지하고 3개 일반구를 신설한다고 전했다. 앞서 19일 행정안전부는 부천시가 지난해 12월 요청한 원미·소사·오정구 설치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당초 10개 광역동은 소사·춘의·범박동 들 37개 일반동으로 바뀐다.

정부가 부천시 일반구 재신설을 승인함에 따라 일반구 설립 요건에 해당하는 도내 지자체들도 계산이 복잡해졌다. 도내 지자체 중  인구 50만 명이상 대도시에 해당하면서 일반구가 없는 지역은 화성·남양주·평택·시흥·김포시다.

화성시는 일반구를 신설하려고 행안부와 논의하는가 하면, 평택·파주시는 일반구를 신설할 경우 실익을 따지는 상황이다.

화성시는 당초 일반구를 설치할 경우 구별로 인구가 20만 명 이상 돼야 한다는 ‘행정구역 조정업무 처리에 관한 규칙’에 따라 갑구(남양읍·향남읍 들 서남부권 12개 읍면동), 을구(동탄1~8동), 병구(봉담읍·병점·진안동 들 중부권 8개 읍면동) 설치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봉담읍 주민들이 당초 3개 일반구 설치계획에서 4개 설치계획으로 조정해 달라며 반발하고, 눈에 띄는 인구 증가로 인구 100만 명 이상에 해당하는 특례시 진입을 코앞에 둬 4개 일반구 신설 필요성이 대두하면서 행안부에 요청한 상태다.

화성시로서는 인구가 적은 부천·안양·성남·안산시도 일반구가 있어 지역별로 맞춤 행정을 하기 때문에 일반구를 설치해야 한다고 본다.

반면 인구가 50만 명 이상에 해당하는 평택시는 일반구 신설이 가능하지만, 섣부른 결정보다는 다른 지자체 일반구 신설 추진을 살피는 눈치다. 평택시 인구가 대부분 남부권에 몰려 섣부르게 일반구 신설 승인을 행안부에 요청할 경우 반려될지 몰라 화성시 추이를 살피는 중이다.

민선8기 들어 일반구 신설 논의를 진행했던 파주시는 일반구 신설에 따른 행정조직 개편 같은 준비 작업도 만만찮아 이해득실을 점검한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인구가 50만 명이 넘는 순간 모든 지자체는 일반구 신설을 논의하기 마련이다. 복원한 사례이긴 하지만 부천시가 구 신설이 된 만큼 우리도 가능성을 타진 중"이라며 "다만, 여러 가지 고려할 부분이 있어 일반구 신설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