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재난관리평가(이하, ‘재난관리평가’)와 경기도 주관 2022~23년 겨울철 대설 종합평가(이하, ‘대설종합평가’)에서 모두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4일 알렸다. 

재난관리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338개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재난관리 단계별 역량을 진단하는 종합평가로 시흥시는 5회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또 도내 31개 시·군의 겨울철 자연 재난 사전 대비·대응 실적을 평가하는 대설종합평가에서는 도내 3위를 차지했다. 

연이은 쾌거로 시는 장관·도지사 기관 표창 수여와 총 1억8천400만 원(특별교부세 1억 8천만 원, 포상금 4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이와 함께 시는 전국 최초로 강력범죄 발생 시 안전안내문자를 활용한 바 있으며 지난 한 해 동안에만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 기관 선정을 포함해 재난안전분야 평가 9관왕을 수상하는 등 선제적인 재난 대응 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임병택 시장은 "재난관리평가에서 5회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동시에 겨울철 대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도내 지방정부는 시흥시를 포함해 단 두 곳뿐"이라며 "이번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재난 관리 역량을 더욱더 강화해 시민 중심 안전제일도시, 대한민국 대표 K-시흥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흥=이옥철 기자 ocle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