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아동이 차별 없이 놀 권리를 누리려면 무장애 통합놀이터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25일 ‘미래세대가 행복한 인천-무장애 어린이놀이터 조성방안 토론회’를 열고 장애·비장애 구분 없이 모든 어린이가 함께 이용하는 놀이시설 조성 방안을 논의했다.

아동권리협약은 놀이를 아동의 기본 권리 중 하나로 명시한다. 그럼에도 인천 공원 내 무장애놀이터는 서구 절골공원·주자공원, 연수구 문남공원, 중구 영종씨사이드파크에 그친다. 올해 부평구에 무장애 통합놀이터 조성을 제안한 황미라 부평구의회 의원은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취지가 무색하게 부평구에는 무장애 통합놀이터가 단 한 곳도 없다"며 "장애아동의 ‘차별 없이 놀 권리’를 박탈하지 않으려면 통합놀이터가 놀이터 표준모델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완정 인하대 아동심리학과 교수는 ‘놀이터는 모든 아동이 누려야할 권리의 기본이다’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에서 "모든 아동이 차별 없이 놀이를 즐기려면 놀이터 공간과 설비는 무장애 통합놀이터, 나아가 보편적인 놀이터로 조성해야 한다"며 "통합놀이터 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이 통합놀이를 즐기는 기회를 마련하고 홍보해 시민의식을 증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준영 부천대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교수는 "어린이들의 놀 권리 보장을 명시한 제도들이 있지만, 실제 장애아동은 놀 곳이 없고 시설에 접근하기도 어렵다"며 "통합놀이터는 모든 어린이들이 상호작용하고 포용하는 방법을 배울 공간으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정토론에서는 통합놀이를 지원하는 제도와 프로그램 마련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따랐다. 통합놀이터 설치 조례와 모니터링, 놀이전문가 양성, 프로그램과 놀이기구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맹기돈 ㈔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실제 놀이터를 조성할 때 이용자 측면에서 디자인해야 한다"며 "아이들이 함께 놀 수 있는 놀이의 개발이 함께 이뤄지지 않으면 통합이라는 개념이 피부에 와 닿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소장은 "놀이는 그 자체에 목적이 있다"며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을 통틀어 아동의 놀이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나 고민하면서 통합놀이터를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