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추사박물관이 내달 3일부터 일본 난학자 후지츠카 치카시의 생애와 추사 연구자료를 전시한다. 사진은 후지츠카가 기증한 도서들. <과천 추사박물관 제공>
과천 추사박물관이 내달 3일부터 일본 난학자 후지츠카 치카시의 생애와 추사 연구자료를 전시한다. 사진은 후지츠카가 기증한 도서들. <과천 추사박물관 제공>

과천시 추사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기념해 ‘후지츠카와 난학(蘭學)’을 주제로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내달 3일 개막해 8월 6일까지 이어지는 특별전은 후지츠카 치카시(1879~1948)의 기증 유물을 중심으로 일본 난학(蘭學)과 후지츠카 가문 자료, 후지츠카 치카시의 생애와 학문을 살피는 자리다.

후지츠카 치카시는 추사 김정희 연구로 1936년 최초 박사학위를 받은 일본 학자다.

2006년 후지츠카 치카시의 아들 후지츠카 아키나오는 추사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선친이 수집한 추사 관련 자료(추사 친필 글씨 26점, 추사와 관련된 서화류 70여 점 들 1만여 점)를 과천시에 기증했다.

난학은 일본 에도시대(1603~1868)에 주로 네덜란드(和蘭)를 통해 전래된 서양 의학과 과학 지식을 연구한 학문으로, 후지츠카 가문은 난학을 통해 신학, 의학, 금석학 등 다방면에 걸친 학문 성취를 보여 줬다.

특별전은 후지츠카의 추사 연구 기원뿐만 아니라 일본 실학인 난학의 다양한 자료를 접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전시는 1부 난학(蘭學)과 후지츠카 가문, 2부 후지츠카 치카시와 교유한 인물들의 글씨, 3부 후지츠카 치카시의 생애와 학문으로 구성된다.

또 3부 전시장에는 후지츠카 치카시의 인장과 인보, 붓글씨, 최초의 저작인 중용연구, 원고지와 노트가 있는데, 추사박물관 기획전시실 옆 후지츠카 기증실과 함께 감상하면 더욱 깊이 있게 그의 면모를 살피게 된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