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윤원균 의장이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여야협치를 요청하는 글을 올렸다. 사진은 용인시의회 제27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모습. <용인시의회 제공>

"불통 의장이라며 경고장을 받았다. 여야가 합의한 개정 조례를 잘 지켰기 때문이다."

용인시의회 윤원균 의장이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린 푸념 중 일부다.

윤 의장은 "민주당 소속 의장으로 같은 당 의원한테 욕먹고 원망을 사면서까지 소통하고 협치하려고 최선을 다했다"는 내용도 담았다.

30일 기호일보 취재 결과, 윤 의장은 지난 27일 해당 글을 올렸다.

글을 올리기에 앞서 시의회 여야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놓고 갈등을 빚었고 칼 끝이 윤 의장을 겨냥했다.

먼저 국민의힘 쪽이 지난 25일 자료를 내고 현재 민주당 5명, 국민의힘 4명인 예결특위 위원 배분이 불리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야 4대 4 동수로 배분하거나 양 당이 번갈아가며 5대 4로 다수 예결 위원을 선정하자고 제안했다. 화성시의회, 남양주시의회는 민주당 소속 시의원 수가 더 많아도 4대 4 동수로 예결 위원을 구성한다는 설명도 덧댔다.

자료를 배포하기 전 국민의힘 당대표와 상임위원장이 의장을 찾아 예결 위원 구성 문제를 개선해 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도 이튿날인 26일 자료를 내고 반박했다. 예결 위원 구성은 8대 시의회 때 여야 합의로 개정한 ‘용인시의회 교섭단체와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9조를 따랐다는 주장이었다. 현재 시의회는 9대다.

해당 조례는 예결위 정족수는 8명 이상, 위원 선임은 교섭단체 소속 의원수 비율에 따르도록 했다.

8대 때도 시의회 여야가 예결 위원 구성을 놓고 다퉜다. 어느 당이 더 많은 ‘수’를 차지하느냐가 핵심이었다. 개정 조례안은 이 다툼에 대한 합의점이었고, 당시 운영위원장은 국힘 소속이었다.

2022년 1월 해당 조례를 개정한 뒤 1년 6개월도 지나지 않아 같은 다툼을 반복한다.

9대 의회에 바로 적용하자는 뜻이 아니라 10대 의회 때 다수당이 바뀌어도 민주당 쪽에서 반박하지 말라는 취지였다고 국민의힘 쪽은 설명했다.

8대 의회 때 다툼이나 합의 결과와 차이가 없다.

국민의힘은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다수당 횡포와 일방·불통 의회를 이끄는 시의장에 경고한다. 앞으로 공정함과 이치에 합당한 시의회 구현에 노력해 달라"고 윤 의장을 공격 대상으로 삼았다.

국민의힘 당대표와 상임의장단이 윤 의장을 ‘찾아가’ 협조를 부탁했는데, 민주당이 요청을 거부했다는 사실을 ‘문자 메시지’로 알린 점이 이들의 비위를 건드렸다.

지난 4월 연 첫 용인시의회 의장배 골프대회 때는 국민의힘 당대표가 참여해 남자부 우승을 차지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윤 의장은 같은 당 소속 의원들이 합의를 번복해 체면을 구기기도 했다.

윤 의장은 지난 2월 ‘용인시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를 놓고 여야 갈등이 첨예해지자 양당 대표와 당사자를 불러 모아 합의를 이끌었다.

국민의힘 의원이 본회의에서 한 ‘시의원은 당과 지역 국회의원 충견’이라는 발언이 논란이 됐고, 민주당 쪽에서 윤리위원회에 회부하자고 주장했으나 이날 합의로 일단락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합의를 번복하고 윤리위에 회부했다.

윤 의장은 "용인시의원 32명이 정당·정파 이익보다 시민만을 위해 노력하고 목표 만큼은 하나가 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글을 맺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