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일 국회에서 ‘후쿠시마 사고 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을 주제로 상인 단체·전문가 긴급 간담회를 열어 대정부 비판을 쏟아냈다.

이재명 대표는 "정부가 시찰단 이름으로 해양 투기를 합리화하며 들러리를 서고 있다"며 "일본의 환경 파괴, 생명 위협 행위에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게 바로 대한민국 정부"라고 맹비난했다.

국회 농해수위원장인 소병훈(광주갑) 의원은 간담회에서 "원전 오염수라기보다 후쿠시마 핵 발전소 사고로 발생한 핵 오염수"라며 "이 핵 오염수는 엄밀히 따지면 핵폐기물로, 방류가 아닌 투기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후쿠시마 원전 시설 정부 시찰단을 향해 ‘검증 부실’을 주장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시찰단이 어제 시찰 결과에 대해 브리핑했지만 내용은 속 빈 강정에 불과했다"며 "오염수 방류 장치 시찰일 뿐 국민 안전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오염수는 살펴보지도 못한 맹탕 시찰"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30분의 브리핑에서 일본에서 제공받은 정보를 설명하기에 바빴다"며 "실질적 검증을 통한 국민 안전 확보라는 명분은 전혀 충족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상임위원들을 중심으로 한 ‘오염수 검증과 방류 저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국회 청문회를 개최하겠다"며 "여당 역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청문회에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압박했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에게 "‘검증 특위’는 설치에 시간이 걸리고 여야 합의가 필요해 그 전이라도 관련 상임위에서 시찰단 결과 보고에 대해 현안 질의를 해야 한다는 게 민주당 입장"이라며 "농해수위의 경우 여야 합의로 7일 관련 회의를 열기로 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