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2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날 성길용 오산시의장을 비롯해 정미섭 부의장, 전도현·송진영·전예슬 의원은 "일본 정부는 7월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 방침을 즉각 철회하고, 정부에서는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방지를 위해 즉각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계획 즉각 철회와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토록 국제법 제소, 일본의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절대 불가 하다"고 했다.

이들은 "실재 전문가들은 다핵종제거비의 처리를 마친 물에도 다양한 방사성 핵종이 포함돼 있다"며 "위험성에 대한 한목소리로 경고하고 한다"고 성토했다.

또한 "그럼에도 윤석열 정부는 C7 정상회에서는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언급조차 하지 않고, 국내외 전문가들이 제기한 과학적 검증사항을 무시한 반쪽짜리 ‘부실 시찰’을 강행하며 국민의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시찰이 끝나기도 전에 수산물 수입재개를 요구하며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며 "시찰단을 빌미로 일본은 ‘한국의 오염수 안전성 인정’ 을 주장할 것"이라며 "결국 윤석열 정부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는 절대 없다고 한 공언이 국민을 우롱한 거짓말이었음이 증명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