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준공을 앞둔 공동주택 5개 현장(5천760가구) 안전과 품질 점검을 강화한다. 입주예정자의 부실 시공 우려를 해소하려는 취지다.

4일 시에 따르면 최근 관내 소규모 공동주택 현장의 입주 전 사전 점검에서 난간 부실 시공과 실외기 위치 오류 따위를 발견했다.

이에 따른 입주예정자 불만과 부실시공 우려도 잇따른다. 시는 공동주택 건설 모든 과정에서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토목 시설물 같은 품질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상은 5개 건설 현장 5천760가구다. 시는 ‘공동주택 품질 관리 운영 기준’에 따라 공동주택 관련 분야별 전문가 30명 안팎으로 품질검수반을 구성한다.

이들은 골조 공사 기간과 골조 공사가 끝난 뒤, 준공 승인 앞뒤로 4차례 검수한다. 점검은 가구 내부와 옥상, 계단실 같은 공용부와 옹벽·석축 따위 토목 시설물, 실내·외 기계, 전기 소방 설비와 안전 시설물에 대한 시공 상태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시는 일반 검수와는 별개로 다른 건설 현장 시공 감리원 들 기술자와 교차 점검을 벌여 가구 안 마감 상태와 주차장·부대 복리시설 같은 공용부분을 중점 점검한다. 아울러 건축사협회와도 협업해 준공 승인 전 점검한다.

김창호 시 주택국장은 "건설자재 수급 지연 따위로 일부 현장이 미완성 상태로 사전 점검을 하면서 하자 여부를 제대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며 "공동주택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려고 공동주택 건설 공정 단계별로 철저히 검사를 하겠다"고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