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강력 규탄했다. <수원시의회 제공>

수원·용인·고양특례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잇따라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를 규탄했다.

6일 각 특례시의회 민주당에 따르면 수원시의회 민주당은 지난 5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와 수산물 수입 강력 규탄’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거부를 위한 조치를 강구하라"며 "윤석열 정부와 여당의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이어 "바다는 기시다 총리 소유도, 윤 대통령 소유도 아니다"며 "우리 국민과 전 세계 선량한 모든 시민이 공유하는 자원"이라고 했다.

또 "우리 어민과 수산업은 심각한 위협을 받고, 부모는 가족 건강 걱정에 밥상에 무엇을 올려야 할지 불안해 한다"며 "우리 부모와 아들딸, 소중한 이웃이 깨끗한 바다, 안전한 수산물을 보장받도록 국민의 목소리와 결의를 모아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을 반드시 막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와 여당의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거부를 위한 모든 조치 강구 ▶윤 정부와 여당의 국민 의사에 반하는 반역사· 반민주 친일 행보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고양시의회 민주당도 지난 1일탄 대회를 열고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을 파견했지만 ‘혹시나’ 했던 활동 보고는 ‘역시나’ 맹탕에 불과했다"며 "시찰단의 냉철한 분석으로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는커녕 일본 정부를 대변하는 데 집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수호하려면 일본 정부 눈치를 보지 말고 적극 대처하라"고 촉구했다.

용인시의회 민주당 역시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윤 정부가 ‘졸속·날림의 부실 시찰’을 종용해 우리 어민의 생존권과 국민 건강권을 포기하고 대일 굴종을 선택했다"고 비난했다.

김진석 용인시의회 민주당 대표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은 인접국인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인류의 안전, 나아가 지구 생태계를 위협한다"며 "여야를 떠나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이치에 합당한 대응을 할 때 우리도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