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급격한 고령화로 노인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노인복지회관 건립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전체인구의 28.8%가 65세이상 노인인구다. 금년 4월 말 기준 가평군 인구 6만3천5명 중 노인인구는 1만8천160명으로 나타났다.

8일 군에 따르면 노인숙원사업이자 맞춤형 인구정책으로  가평읍 읍내리 일원, 연면적 2천300㎡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내년 하반기 착공해 오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노인복지회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군은 앞서 지난해부터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노인회관 건립계획을 수립하고 부지선정 및 매입,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등을 진행해 왔다.

사업비는 특별조정교부금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 등 국 도 군비 등 총 121억여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노인복지회관 내에는 기계실을 비롯해 경로식당, 체력단련실, 휴게실, 다목적실, 소회의실, 프로그램실, 정보화교육실, 관장실, 사무실, 노인대학장실, 취업센터, 회의실 등이 마련된다.

군은 사업추진에 있어 교육 여가활동 노인일자리 등 서비스 이용시 수혜자의 중복을 방지하고 보다 많은 노인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노인회, 취업센터, 복지관 등 각각의 기관에서 운영하고 관리되는 사업들을 통합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노인인구의 빠른 증가로 수혜도는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노인회 및 노인복지관 사무실 통합 배치 등 복합용도시설 건립으로 다양한 노인복지 수요에 맞는 서비스 제공과 복지체감도 향상, 유관기관 간 소통의 기회 및 화합의 장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