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국방부가 도내 군 관련 문제를 협의하는 실장급 상생협의체를 구성한다.

12일 도에 따르면 도 전체 면적 1만196㎢ 가운데 군사시설보호구역이 22.1%(2천253㎢)를 차지한다. 군과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발전과 상생 기회를 마련한다.

최병갑 도 균형발전기획실장과 박승흥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은 상생 발전 협의체를 구성하려고 1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협약을 맺었다.

협의체는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과 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을 공동대표로 하고, 위원은 국방부와 도 안건 관련 부서장으로 구성한다. 필요하면 도내 시·군 부단체장도 참여 가능하다.

도와 국방부는 해마다 2회 반기별로 협의회를 열 예정이다. 협의체는 시·군에서 제출한 군 관련 지역 현안을 검토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협약식에 이어 협의회를 열고 9개 안건을 상정했다.

양 측은 ▶의정부시 호원동 예비군훈련장 이전 관련 정보 공유 ▶국방부 소유 성남골프장 하남시 활용(매입) ▶공군부대 이전으로 가평읍 음악역 도시 개발 ▶연천군 청산면 초성리 탄약고 이전 ▶연천 민통선 북상 사업 계획과 부분 실시 계획 빠른 승인 ▶접경지역 인구 유입에 필요한 제한 보호구역 축소 ▶파주 감악산 국립 자연휴양림 조성 관련 군 협의 ▶군소음보상법 개정 ▶서울공항 인근 고도 제한 해결을 검토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진찬 성남시 부시장,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 최병길 가평군 부군수, 박종민 연천군 부군수, 도·평택·하남시 관계자를 비롯해 30여 명이 참석했다.

최병갑 실장은 "도가 기회의 땅이 되도록 군 관련 현안을 도내 시·군, 국방부와 적극 협의하겠다. 상생발전협의체가 토론 기회의 장은 물론 상생 발전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박승흥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은 "군사 시설 주변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사회가 상생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앞으로 상생발전협의체가 도와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