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는 가족의 안정성 강화 및 가족관계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07년 4월에 포천시가족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차의과학대학교에서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포천시가족센터는 ▶가족관계 사업(개인 및 가족상담, 이중언어가족환경조성사업 등) ▶가족돌봄 사업(방문교육, 언어발달지원사업, 한국어교육 등) ▶가족생활 사업(다문화가족초기정착지원사업, 맞벌이일가정양립지원사업, 결혼이민자취업교육 등) ▶가족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사업(나눔봉사단, 다문화가족 교류·소통공간, 결혼이민자 정착단계별 지원패키지, 결혼이민자 다이음사업 등)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가족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정착 다양한 서비스 지원

다문화가족을 위한 안정적인 정착 및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으로 언어, 교육, 정보제공, 상담, 문화 등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입국 초기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 해소를 돕기 위해 결혼이민자 여성에게 한국어 교육과 통·번역 서비스 등 초기 정착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양육을 위해 언어발달 서비스, 가정 내에서 영유아기부터 자연스럽게 이중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이중언어가족환경조성사업, 자녀 일상생활 서비스, 학습지도, 자녀 상담 등 각 가정 방문교육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로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 일원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 1인가구 지원 사업 추진

매년 증가하는 1인가구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인가구 지원사업으로 중장년수다살롱과 1인가구병원안심동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장년수다살롱은 중장년(만 40세~64세 이하) 1인 가구를 위한 동아리 지원사업으로, 취미·자기개발·문화 활동 등 주제별, 연령별로 활동 분야에 따라 모집하고 있다. 동아리당 3~5명으로 인원을 구성하면 분기별로 30~50만 원을 지원하며, 인원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1인가구병원안심동행은 홀로 병원 가기 어려운 관내 1인가구, 유사 상황에 놓인 실질적 1인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진료 시 동행해주는 안심동행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문화 가족 및 일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내용은 포천시가족센터 카카오톡 채널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고, 신청접수 및 관련 문의는 포천시가족센터(☎031-532-206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포천=박덕준 기자 pdj3015@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