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 =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 = 경기도 제공

내달 민선8기 2년 차에 접어드는 김동연 경기지사가 민선7기에서 불합리하다는 평가가 이뤄졌던 정책을 손질해 자신의 색깔을 덧입히는 시도에 나섰다.

개선이 요구됐던 사안은 적극 수정하겠다는 의사를 표명,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인 도정으로 변화를 꾀하는 모습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의 장거리 출퇴근 직원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진행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이달 중 관사로 제공할 주택 계약을 완료할 방침이다.

직원 15명이 거주할 관사를 양평군내 전세 형태로 제공할 예정으로, 계약이 완료되면 직원들의 근무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경상원은 지난 12일 (가칭)관사관리 지침을 만들어 도와 협의를 요청하는 공문을 전달했다.

경상원은 이재명 전 지사 시절이던 2021년 6월 도와 시·군, 해당 공공기관이 맺은 이전 협약에 따라 같은 해 12월 수원에서 양평으로 거처를 옮겼다. 70여 명 남짓한 경상원 직원들의 삶의 터전이 순식간에 바뀌었지만, 민선7기 도는 이주를 전제로 한 공공기관 이전 정책인 만큼 관사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버텨 왔다.

하지만 양평지역 집값 상승 영향에 따라 이주에 어려움을 겪게 된 직원들의 불편은 이전 3년 차에 접어든 현재까지 진행형인 상태로, 도의회를 비롯해 이전기관 직원들의 거처를 제공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이전을 앞둔 다른 공공기관들도 여러 사안을 고려해 관사 지원 여부를 판단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민선7기 대표 정책이던 기본소득정책 변경 가능성도 감지된다. 김 지사는 지난 15일 도의회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청년·농민기본소득에 대해 연령대와 직업에 따라 지급되면서 보편성·무조건성을 기반으로 한 기본소득의 정체성과 맞지 않는다는 내용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의회와 의논해서 합리적으로 조정할 방법을 찾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도는 또 민선7기부터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운영을 맡았던 도청 직장운동경기부와 체육시설 운영권을 2년 만에 도체육회로 반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도와 도체육회 간 갈등으로 도가 도체육회 권한을 축소시키고자 이뤄졌던 사안이지만 그간 체육계는 물론 운영을 맡은 GH로서도 적절치 않다는 여론이 상당했다.

10개 팀 85명 규모 도청 직장운동경기부는 오는 30일 위수탁 기간 만료를 앞둔 상태로, 김 지사가 지난 8일 도내 체육인과 간담회에서 이관 의사를 전함에 따라 다음 달부터는 도체육회가 다시 위탁운영할 예정이다.

김 지사 측근은 "합리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정책을 개선해 보다 나은 도정으로 바꾸려는 의지에서 비롯한 시도들"이라며 "정치적 판단이 아닌 효율성 측면으로 보는 편이 적절하다"고 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