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49만 7천여명(외국인 포함 51만2천여 명)의 파주시가 지방연구원 설립을 추진한다.

지방연구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출연·보조하는 연구기관이다.

지난해 4월 국회는 지방연구원 설립요건을 ‘인구 100만 이상’에서 ‘인구 50만 이상’으로 완화하는 내용이 포함된 ‘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이하 지방연구원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파주시의 주민등록 인구는 올해 4월 말 기준 49만 7천여 명으로 오는 9월이면 운정지역 신규 아파트 조성으로 유입 인구가 늘어 50만명이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시는 실정에 맞는 차별화된 정책연구와 개발로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방연구원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연구원은 시정 발전에 관한 중장기 계획 수립 및 주요 정책에 대한 조사·연구, 지역경제·지역발전에 관한 연구 및 정책 대안 모색, 주요 현안과 제도 개선 조사·연구 등의 사업을 하게된다

이를 위해 오는 9월 설립 기본계획 수립, 9∼12월 설립 조례 제정 및 예산확보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 연구원을 개원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 내 31개 시군 중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인 수원, 용인, 고양에는 지방연구원이 설립돼 운영 중으로 인구 50만이 넘는 시군은 안양, 성남, 안산, 시흥, 화성, 부천, 평택, 남양주 등 8곳으로, 이 가운데 성남·화성시는 행정안전부로부터 최근 시정연구원 설립을 허가받았다. 

파주=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