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주민참여예산 민관협치형 제안사업에 대한 도민 참여와 예산 반영을 높이려고 사전설명회·컨설팅, 정책 공감 공론장, 숙의 워크숍을 진행한다.

19일 도에 따르면 주민참여예산 민관협치형 제안사업은 예산 편성 과정에 도민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로, 2020년 처음 도입해 그간 60여 건에 예산 135억여 원을 반영해 추진했거나 추진 중이다. 도는 코로나19 따위 영향으로 제안 건수가 다소 감소함에 따라 올해는 도민 참여를 높이려고 새로운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더욱 쉽게 참여하도록 사전설명회를 10여 차례 진행했고, 제안사업 실효성을 강화하려고 전문가 사전 컨설팅을 운영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22년에 46건에 그쳤던 제안 건수가 2023년에는 68건으로 증가했다.

도는 제안한 사업 적합성과 타당성을 높이려고 기초심사를 도입해 68건 가운데 52개 사업을 심의했다. 이어 제안자와 관계자 7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선정한 사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정책 공감 공론장도 열었다.

다음 달 4~5일에는 정책 공감 공론장에서 결정한 46개 제안사업을 놓고 민관 숙의 워크숍을 열 예정이다. 사업 부서와 제안 도민이 함께 만나 도 상황과 현실에 맞게 사업을 다시 구성하는 방안을 함께 찾을 방침이다.

김기은 도 소통협치관은 "주민참여예산 민관협치형을 올해로 4년째 운영하는 만큼 무엇보다 도민의 직접 참여와 권한을 더 넓히려고 한다"며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민과 관의 협치로 더 많은 제안이 사업이 된다면 결국 도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리라 본다"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